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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화물 중개플랫폼 ‘화물잇고’ 출시…

LG유플러스가 ‘화물잇고’를 출시하고 화물운송 중개 시장 공략에 나선다.LG유플러스는 화물 운송을 의뢰받아 차량을 배차하는 주선사와 화물을 운송하는 차주를 매칭하는 화물운송 중개 DX플랫폼 ‘화물잇고’를 이달 출시한다고 밝혔다.

화물잇고는 상품 운송의 중간 단계이자 주로 B2B 운송을 의미하는 미들마일 시장이 타깃이다. 미들마일은 약 30조원 이상의 시장이지만 게시판 수준의 화물 정보망, 전화 접수와 운송장 수기 작성, 프로세스 없는 배차 시스템 등 영세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비효율적으로 운영돼 배차 오류, 화-차주 간 분쟁, 정산 지연 등의 문제가 있는 시장이다.

화물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원스톱 제공

지난해부터 미들마일 시장을 주도권을 잡기 위해 IT기업들이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아직 뚜렷한 선도 사업자가 없는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아날로그 화물시장의 비효율과 정보 비대칭을 개선해 고객에게 택배 수준의 편의성과 신뢰로 화물시장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할 계획이다.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에서부터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주선사가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차주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화물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다. 즉, 주선사와 차주 사이에서 적정 화물 매칭·빠른 배차를 제공하는 스마트 배차 서비스다.

안전하고 빠른 정산을 위해…

또한 안전하고 빠른 정산을 위해 신한카드와도 손을 잡았다. 화물운전자 복지카드 발급 1위인 신한카드와 함께 화물 운송료 전용 결제카드를 도입해 주선사가 당장 현금이 없거나 화주에게 정산받기 전이라도 운임료 선정산을 가능하게 해 편의성을 높였다. 기존의 경우 화물-주선사-차주에 걸친 복잡한 대금 지급으로 인한 정산지연이 고질적인 문제로 꼽혔다.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

LG유플러스는 치열한 시장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화물잇고 출시 초기에는 고객에게 별도의 비용을 부과하지 않고 플랫폼 이용률을 높여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계획이다.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할 계획이다.

시장 전통 강자와 손잡고 빠른 네트워크와 인프라 구축

LG유플러스는 서비스 개발에 앞서 기존 운송 프로세스에서 차주와 주선사가 느끼는 어려움을 면밀히 분석했으며 빠르고 안정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화물 내비·물류 솔루션 기업 로지스텍과 협업해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했다.